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 한국 제주도 - 성산일출봉

2023. 1. 28. 00:00UNESCO★

성산일출봉

Seongsan Ilchulbong Tuff Cone

城山日出峯


글, 사진 배금쟁

 

나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방문기 그 첫번째 포스팅은, 한국 제주도의 성산일출봉이다. 

Seongsan Ilchulbong Tuff Cone

성산일출봉(Seongsan Ilchulbong Tuff Cone, 城山日出峯)의 뜻은

성산 (城山) 분화구 둘레에 있는 99개의 작은 봉우리들이 있어 거대한 성과 같다고 하여 붙여졌고

일출봉(日出峯) 해가 뜨는모습이 장관이라 하여 성산일출봉이라 지어졌다고한다. 

높이는 총 180m이고 꼭대기 8만평이나 하는 분화구는 오목한 형태로 안에는 억새나 풀이 자란다.

꼭대기까지 20분이라고했는데........ 내체감은 더걸림 ㅋㅋㅋㅋㅋㅋ

나는 2017년 첫 제주도를 방문했을때 성산일출봉에 올라봤다.

원래 등산을 잘 하지않는 우리지만? 왠일인지 이 장관인 성산일출봉의 모습에 이끌려 정상까지 가게된듯하다.

성산일출봉의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출광경은 제주10경중 으뜸이라고한다!!!

그래서 12월 31일이 되면 새해 첫날의 해돋이를 보러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고한다.

일출의 모습이 그려진 비석과 함께~

뒤에 성산일출봉을 다 담았으면좋았을텐데 다 담기지않았다..ㅠㅠ

성산일출봉은 지방기념물로 관리하다가 2000년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 

멋진 경관과 지질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고

2010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인증되었다고한다!!

역시 대단한건 언제가되든 가치를 인정받게 되어있어!!! 

입장료는 비싸지않아서 내고 올라가볼만했다.

입장권에 보이는것처럼 오목하게 있는 분화구에는 풀과 억새가 자란다 ㅎㅎ 신기~~

성산일출봉 입장시간과 입장료는 아래에서확인해보세요▼

 

성산일출봉 : 네이버

방문자리뷰 911 · 블로그리뷰 13,049

m.place.naver.com

 

내가 가장 감명깊었던 제주도 명소는 바로 요~~기~

초입부에서 볼수있었던 성산일출봉의 해안절벽!..

웅장하고 장엄하고.. 와 진짜 대박!!만 남발 ㅋㅋㅋ 암튼 대단한 수식어는 다 갖다붙여도 손색이없었다.

바람이 또많이불어서 ... 더 신성해보이는 그런느낌!!!

이런 멋있는 성산일출봉에도 일제강점기시대의 아픈 역사가있다고한다.

일본군이 이곳을 요새화 하려고 일출봉 해안절벽에 24개의 굴을 팠다고한다. 

굴속에 폭탄과 어뢰를 감춰두고 대비했지만 결국 사용하지못하고 패전. 정말다행이야!!!!!!!!!!!!

이 굴은 이후에 잠녀들의 탈의장으로도 사용되었다고한다. 

아래로 내려가면 보트도 탈수있는것같다.

반대쪽으로 가면 잘 만들어진 길을 따라 쭉 ~ 산책도가능하다.  아마 여기가 올레1코스인듯하다.

우리는 정상까지 얼마 안걸린다길래 가보기로했다...ㅋㅋ 등산 초보인 우리는 한 30분넘게 걸린듯...^^

중간에 올라가다가 너무힘들어서 찍어본 성산의 모습.

날이 좀더 쨍하게 맑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있었다

저기 보이는 성산일출봉과 본토를 잇는 길목은 간조때 길이 터진다하여 터진목이라고 불렀다고한다.

이곳과 일출봉의 우뭇개 일대 ( 아까 보트타던곳인듯) 에서 4.3항쟁당시 많은 민간인이 토벌대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고한다..ㅠㅠ 가슴아픈 역사를 함께 했던 성산일출봉..

갑자기 더워지기 시작하고 ㅋㅋㅋ 숨이찬다.........ㅋㅋ

벗고있던 겉옷을 허리춤에 걸치고 조금 헥헥대다보니 정상도착!

일출봉 정상에서 인증샷도 한번 찍어줬다.

커플티 입고간거 실화냐 ㅋㅋㅋㅋㅋ 지금 좀 오그라드네..^^

아래로 보이는 멋진 성산일출봉의 분화구!

자그마한 봉우리가 많이 보인다 ㅎㅎㅎㅎ 

아래의 풀밭은 예로부터 성산리 주민들의 연료 및 초가지붕을 짓는 띠의 재료로 쓰여져와서 나무는 거의없고 억새, 풀 등의 식물군락을 이루고 있다고한다,

내려가는길에 한컷~~

내려가는길 올라가는길이 따로 되어있어서 혼란은없었던거같다 :)

작년10월에 또 성산일출봉에 초입부에만 방문해보려고했는데 호떡이가 너무울어서 실패..ㅠㅠ

대신 광치기해변에 들려서 멋진 성산일출봉의 사진을 찍었다.

2017.03 광치기해변

5년전 풋풋한 신혼일때 우리 ㅋㅋ

광치기 해변앞에 유채꽃이 쫙 피는데, 유채꽃 배경으로 성산일출봉이 담아봤는데, 너무 멋있었다..!!

제주도 이래서 가지...!!!

제주아쿠아플라넷 가는사람중 성산일출봉 보러갈 시간이없다면, 

나와서 정원에서 잘보이니 배경으로 사진한번 찍어보시는것도 좋을듯.

광치기 해변에서 잠들었던 그분,, 아쿠아플라넷에서 성산일출봉이랑 함께 

그의 러버 망치상어와 함께 한컷 ㅎ.ㅎ

좀 더 크면 같이 올라가보자! 

추가로 근처 숙소는 : 아로아호텔 추천추천~

근처 관광지는 : 광치기해변, 아쿠아플라넷,  섭지코지, 우도!! 

 

'UNESC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제 3막.  (0) 2023.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