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후기 TIP ! ( 수급 조건, 해외여행, 인정날짜변경)

2019. 11. 6. 05:14배금쟁 일상 /이런저런정보공유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6차인정까지 후기

(수급조건, 날짜변경, 관악고용노동부)


 

5월부터 시작되었던 저의 실급받는 백수생활이 이제 진짜로 막을 내렸습니당......또르륵..

이제 실업급여도 끝나서 진짜로 백수..-_ㅠ 5월부터 총 150일간 (1차~6차인정)까지의 후기를 써보도록할께요~

 

1. 실업급여 수급 조건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을 내고있는 직장에서, 회사의 사정등 비자발적으로 해고를 당하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신청할수있습니다.

저같은경우는 회사가 서울에서 인천으로 이전하면서 인천까지 출퇴근 (왕복 3시간 이상)을 하게되어서 회사 이전으로 실업급여를 받게 된 케이스에요:)

예외적으로 근로자의 사정에 의해 실업급여를 받게되는 경우가 하나있는데요! 그게 바로 결혼으로 인해 통근거리가 왕복 3시간 이상이 되는경우입니다. 이경우는 결혼 후 언제까지 퇴사를 해야하는지 센터마다 기준이 좀 다른것같으니, 미리 해당 센터나 1350에 연락해서 알아두고 퇴사를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실업급여액은 https://www.ei.go.kr/ei/eih/eg/pb/pbPersonBnef/retrievePb200Info.do

 

고용보험 제도 - 개인혜택 - 실업급여 안내 - 실업급여 모의계산

미리 알아보는 나의 실업급여 모의계산 “모의 계산은 실업 시 수급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 보는 것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는 피보험자가 실직할 경우 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의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수급일수 및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은 사용자가 입력한 최소한의 정보(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월 급여액)를 토대로 계산되므로, 실제 수급일수 및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해당 여부는 고용보

www.ei.go.kr

요기 링크에서 모의 계산 해볼수있어요 :)

 

2. 실업급여 신청방법

- 회사에서 고용센터로 4대보험 상실신고 및 이직확인서 전송

- 이직확인서 발송여부 확인 후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로그인 후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시청 후 이력서 등록.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

- 관할 고용센터 직접 방문 신청 ( 집 근처 고용센터, 인터넷 교육 후 2주이내에 방문) 

저는 회사이전으로 인한 실업급여 신청이어서 서류가 좀 많았어요. 회사에서 본사이전으로 인해 인천으로 근무하게되었다는 사유서 작성(현장에서작성), 주민등록등본(거주지확인관련), 회사에서 인천본사로 발령 낸 발령서 등.. 진짜복잡.. 서류는 센터마다 다르더라구요. 센터로 미리 연락해서 받아야하는데 관악고용센터가 도통 전화연결이안되어서 그냥 찾아가서 방문했다능';;ㅋㅋ 

회사 경영 사정으로 인한 해고는 이런 서류없이 신분증만 들고가면 되더라구요...ㅋ

Tip ) 센터를 방문할때는 요일을 잘 생각하셔야해욧! 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는 날이 앞으로 계속 실업인정일 요일이 되기때문이에요. 저는 금요일에 방문해서 계속.. 실업인정일이 금요일이었답니다.. 또르륵..

- 2주후 센터 방문 교육 (약 40~50분) 후 취업 희망 카드 수령 - 신분증지참 

 

3. 구직급여 인정하고 수령하기.

 그리고 그후 2차 3차 4차 5차 인정일은 위의 사진을 통해 확인하시면됩니다 :-D

특별한점은 5차부터는 구직건수를 2건 내야합니당~

1차 인정일에 방문하면 실업인정일이 나온 구직카드를 수령할수있는데요~ 제가 금요일에 신청해서그런지 모든 실업인정일이 금요일입니다.. 또르륵...ㅠㅠ

2주후인 1차인정일까지는 인정일수가 8일이고 아무것도 안해도되고 그냥 센터방문해서 실업급여에 대한 교육만 받으시면되요.

그리고 월요일에 구직급여액이 들어옵니다! (제가 금요일이니, 다음날 지급 되는것같아요!)

그리고 2차 3차는 인터넷으로 구직활동 한 내용을 전송하면되는데요!

사람인에서 구직활동 한 경우는 구직활동확인서(사람인에서 출력가능), 모집공고를 캡쳐해서 첨부해야합니당.

전송시간은 00시~17시까지! 서류가 부족하면 문자로 연락이온답니다.  그래서 그날 하루는 문자를 잘 확인해야해여~

저는 모집공고 확인 불가능하다고 (링크까지 붙였는데) 아예 모집공고를 다 캡쳐해서 보냈습니다 ㅋㅋㅋ 참...ㅋ 

4차는 직접 센터를 방문해야하는데, 이때 문제가 생깁니다..

제가 이날 여름휴가로 해외를 가게되었다는;;;;; 

 

4. 실업급여 실업인정일 변경하기.

실업급여 수급중에 해외여행을 가면 부정수급이다 등등의 내용이 참많았어요. 실제로 카드에 실업급여 인정일에 해외 체류일경우 부정수급이 해당된다고;;

해외여행을 다녀오는것 자체는 문제는아니지만, 인정일 당일에는 한국에 있어야한다는거더라구용.. 흠..

그래서 어쩔수없이 4차인정일을 변경하게되었어요.

인정일을 변경하는것은 실업급여중 딱 1번만 가능하기때문에 신중하게해야해요!

변경하는 방법은, 해당 실업인정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일정을 조정하면됩니다. 미리는 안되고 그 이후의 날짜로 조정할수있어요! 구직급여는 바뀐날짜로 금액은 변동계산되어서 들어옵니다!

만약, 인정일에 깜빡하고 구직 활동자료를 전송 하지못했다면, 고용센터로 직접 방문하여 실업인정일을 변경하여 처리하면됩니다.

대신 인정일이 지나고 14일이내에 해야한다고하니, 깜빡하고 실업인정을 놓친경우에는 지체말고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는걸 추천해요!

4차인정일은 직접 방문해야하는데, 구직활동을 했다는 내용을 출력해가야하는데, 회사를 그만두니 출력을 할곳이 참 마땅치않아요ㅠ

그래서 저는 인쇄소에서 뽑아갔는데.. 왠열....... 관악고용센터에 출력하는곳있더라구요..ㅋㅋㅋ 관악 실업급여 출석하시는분은 이곳에서 뽑으셔도될듯해요~

4차 인정일에 방문하니, 5차 인정일을 알려주셨어요.

5차 인정일만 알려주시고 6차인정일은 제가 적은거에요. 

6차인정일은 5차 실업급여 인정이 완료되면 문자로 6차인정일이 언제인지 문자가 오더라구용,

요렇게.. 근데 고용센터로 오라는건지. 인터넷으로 하라는건지 알수없어서 결국 고용센터에 연락을 해봤더니 인터넷 전송이더라구요! 다행히! 이렇게 큰 문제없이 6차까지 모두 수령완료 했습니다 :)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수령 하는데 크게 어려운것은 없어요!

1. 실업인정일을 정확히 지킬것. (시간, 국내거주, 대리금지)

2. 구직활동은 정해진 기간내에 확실하게 할것.

3. 아르바이트나 수입이 있을경우는 확실하게 보고할것.

이 세가지만 지키면 문제없이 실업급여를 수급하실수있을거에요 :D

끝으로 2019. 10. 01 부터 실업급여 일부가 개정되었다고 하니 아래 공지도 확인하세요~!

https://www.ei.go.kr/ei/eih/cp/cc/ccNtbd/retrieveCcNtbdInfo.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