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 엄마가 행복한 하브루타 교육 강의 후기 :)

2022. 5. 15. 00:43배금쟁 일상 /호떡어멍 육아일기

엄마가 행복한 하브루타 교육법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동네에 살면서 요동네에 지인이 거의 없었던난데..!!
우연히 놀이터에서 사귀게 된 언니가 있다!
언니를 알게된 후 관악구 동네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가는중 ㅎㅎ
육아를 해보면해볼수록 너무어렵고.. 육아도 그냥하는게 아니라 배워야한다는 생각이 예전부터 들긴했는데..
언니가 이번에 하브루타 라는 유대인식 교육법에 대한 강의가 있대서 나도 함께 가보기로..!
이날 호떡이 생일이었는데 호떡이는 아빠에게 잠시 맡기고 ㅋㅋ 오전에 시간내서 가보기로..!!
조곰 일찍 도착했길래 이디야에서 커피사서 교육장소로 고고!

교육장소는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 여기 생기고나서 뭐하는곳인지 몰랐는데,,
참여형 전시, 공연, 커뮤니티 공간으로 주민이 주체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복합문화시설이라고한다.
암튼 운영시간은 월요일이 쉬는날이고 나머지시간은 사진 참고!
알록달록한게 예술적인 느낌이 나네 ㅎ
관악구 구청장이 부임하고나서 이런 문화사업을 많이 발전 시켰다고한다! 오~ 굿~
물론 다 언니한테들은거임.. ( 관악구 구청장이 누군지도몰랐,,,다...ㅠ반성) ㅋㅋ
관악 문화재단이라고 사이트들어가보니 영유아 초딩들은 물론 아이들 교육부터 공연 전시, 등등.. 너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많다?!?!
(바로 가입함 ㅋㅋ) 나두 이런거 이제좀 챙겨보고 해야지!!!

1472는 주소인듯하고
S가 의미하는건 꽤많은데
Star, Sillim, Shine, Space, Station, Signature, Social
이런뜻이 복합적이로 잇었구만 ㅎ

뭔가 구에서 하는거라.. 편견을 갖고있었는데 왠걸!!! 인테리어 이뿨!!!!!!!!!

오늘 내가 들을건~ 부모교육!!!!!!! 무료강의였다! 약 1시간정도 소요!

안내데스크 옆으로 스타라운지라고 넓은 라운지가있었는데 조용히 앉아서 쉬어도되는건가..?ㅋㅋ

우쨋든 우리는 2층에서 교육을 들어야해서 2층으로 올라가봤다 :)

2층에는 시그니처라운지, 저기 보이는 방이 아티스트룸인듯하고

우리가 교육을 들을곳은 저기 보이는 소셜룸이었다~

오늘 언니랑 내가 들을 교육!
아이와 즐거운 소통법!! 엄마가 행복한 하브루타에 대한 강의 :)
아직 준비가 덜되었다고해서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 시그니처라운지에 잠시 앉아있어봤다.

옆에 왠 책들이 널부러져있나 했는데,,

그림책놀이터라고 체험형 전시를하느라 그랬던것~
책을 소중이 하되 눈으로만 본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버려지는 동화책들을 찢어도보고 붙여도보면서 본인만의 작품을 만드는 놀이!
신박해~~ 신박해~~~
아이들 상상력에 참 좋은 놀이인듯하다.
잠시 그럼 작품들을 구경해볼까??

나무의 기둥은 책을쌓아올렸고
나뭇가지와 나뭇잎들은 책 안의 그림으로 이루어졌다.
게다가 하늘에 걸려져있는 모빌은 책으로 접은딱지?ㅋㅋㅋ
참 재미있는 작품이되었다 :)

여러 책안의 주인공들, 동식물들이 나무라는 하나의 작품으로 만나 새로운 또하나의 책이된듯하다!
책이라는건.. 종이를 넘기면서 읽고 학습하는것 뿐만아니라,
이렇게 책 안의 친구들을 직접 책 밖으로 끄집어내 새롭게 표현해주는것도 가능하다는걸 체험하게 해주면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아이에게도 색다르게 접근할수있는 계기가되거나, 아이들의 상상력에 너무너무 도움이될듯하다!
나땐이런거없었는데 ㅋㅋㅋ
호떡이도 조금 더 크면 이런거 함께 해보고싶다.

시간이 조금 지나 커뮤니티룸에서 교육이시작됐다.
커뮤니티 룸에 꽤 많으신분들이있어서 사진은못찍었다~

하브루타 뜻 : 두명이 짝을 지어서 서로 질문, 대화, 토론하며 진리를 찾는 유대인의 전통적 교육방식!
문자적인 의미로는 우정, 동료를 뜻한다고한다.

즉, 엄마와 아이가 함께 서로 친구처럼 하는 교육법? 같은거다!
하브루타 교육은!! 기질에 맞게 교육하라는게 핵심!@

교육하는 내내 아이들의 기질과 그 기질의 특징이 있고 기질은 쉽게 변하지않는다고..
그 기질을 엄마의 마음대로 바꾸려고하는것보다!
기질에 맞게 아이를 대하는방법, 아이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해야하는지 등등을 들을수있는 좋은시간이었다.

기질은 DISC라는 4가지 유형이있었는데
D는 주도형 , I는 사교형, S는 안정형 C는 신중형이었다.
D는 외향적이고 적극적이고 나서기를 좋아하고 약간 고집이 있는.. 지도력있는 사람!
I는 따뜻하고 사람을 좋아하고 창의적이고 말이많은 사람 ㅋㅋㅋ
S는 내향적이고 누군가가 본인을 이끌어주고 대신 결정해주면 좋아하고, 무리중에서도 조용히있고싶어하는 사람!
C는 차분하고 내향적이고 책임감이 강하고 정밀하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
그리고 핵심!! 아이의 기질도 기질이지만, 엄마 본인의 기질도 알아야한다는것!!
아이와 나의 기질을 받아들이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방향으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소통이 가능할지를.. 고민해봐야한다는것..

교육을 다 듣고 엄마들 본인의 한국인성격유형 8가지 검사를 했는데! 확실히 성격이 확연히 들어났다는 느낌..ㅋ
과자도주시고...ㅋㅋ 언니 덕분에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감사합니당~~


교육을 듣고 집에와서 곰곰히 생각해봤다.
아직 호떡이는 두돌이 갓 지난상태여서 어떤기질이다! 확실히 하기는 좀 섣부르긴한데..
기질이.. 좀보이긴한다 ㅋㅋㅋㅋ
아마 D형인듯하다 ㅋㅋㅋㅋㅋㅋ.. 후.. 사교 안정 신중이 다아닌거같아서 ^^
절대 굽히지않고.. 못하게하면 너무 심하게.. 난리를친다..
그러나 본인이 하고싶은대로 하게 두면 .. 꼬라지도 안부리고 난리도안친다..
난리칠때는 항상 본인이 하고싶은걸 내가 못하게할때 벌어지는 상황인듯하다.
초반에 이쪽으로가면안돼, 만지면안돼, 뛰면안돼 등등 .. 제지하는 행동과 말을하면
호떡이는 바닥에 눕고 울고 짜증내고.. 나는 나대로 힘들고 .. 산책이 정말.. 미루고싶은 시간이 되었었던적이있다.
그런데.. 이제는 그냥 하게 냅두고있다.
본인이 가고싶은데로 같이 따라가주고.. 만지려고하면 위험한것만 아니면 그냥 만지게 해주고..
뛰면 손잡아주고, 천천히 가는법을 알려주고..
이러니 호떡이도 짜증덜내고.. 나도 마음편하고...
앞으로 호떡이가 말을 배우고 어린이집을다니고 학교를 가면서 점점 호떡이의 기질유형이 보일텐데
그때 아이와 잘 소통하고 아이의 단하나뿐인 하브루타가 되어서 바르게 클수있도록 해주고싶다..!